한국미네스타
KOREA MINESTAR
회원가입   로그인   모바일버젼
ADDRESS
강원도 원주시 상지대길 83 상지대학교 산학협력단 401-1호

TEL 070-7726-8800
FAX
0303-3130-4830
EMAIL bravoahn@hanmail.net

제품문의 010-8828-4008

Copyright(c) minestar.kr all rights reserved.



  • 홈으로 > 고객센터 > 공지사항 Notice
  • 공지사항 Notice

공지사항 Notice

오형제농장 ‘미네스타’의 효능을 입증하다. 악취해결은 기본, 사료절감 10% 및 맛있는 고기로 브랜드화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6-07-27 20:30 조회253회 댓글0건

본문

 

오형제농장 ‘미네스타’의 효능을 입증하다 (2015년 8월호 vol.123) 월간 PIG&CONSULTING 


오형제농장 미네스타의 효능을 입증하다

 

악취해결은 기본, 사료절감 10% 및 맛있는 고기로 브랜드화

 

편집부

 

양돈사업의 가장 큰 목적은 위생적이고 맛이 좋은 돼지고기를 생산하여 소비자들에게 고품질 단백질의 안전한 먹거리인 돈육을 제공함은 물론, 수익성을 최대화하는 데 있다.

이러한 목표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액상의 미네랄 첨가제 미네스타한국미네스타(대표 김선욱)에 의해 개발, 수년간 국내의 많은 축산농가들에게 공급되어 항생제를 대체할 수 있는 최고의 면역력 물질로 알려져 있다. 또한, 미네스타 제품을 사용한 농가들 대부분 고기 맛이 좋아지고 질병감소, 사료효율 5~15% 향상 등을 강조하면서, 생산성 향상과 브랜드화로 수익성이 좋아질 것을 주장한다.

이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농장이 많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6년이라는 오랜 기간 전 돈군에 걸쳐 사용하여 좋은 품질의 돼지고기를 생산하고 있는 충북 제천 소재의 오형제농장(대표 황창섭, 이하 황 대표)을 찾아가 그 효능에 관해 물어보았다.

크기변환_오형제1.jpg

미네스타의 효능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 오형제농장 황창섭 대표

 

 

오형제농장은

   

크기변환_오형제3.jpg

오형제농장 전경

황 대표는 기자가 1980년대 후반, 종돈개량 육종담당으로 농장생활을 하던 당시부터 인연을 가지고 있다. 그때부터 종돈개량과 육질의 브랜드화를 위해 국내외 각지를 찾아다니면서 지역특화 한방한우영농법인, 박달한우, 마블포크 및 A-1 상표출원, 차돌이 상표 등 국내 육류 먹거리의 변화를 위해서 각고의 노력을 다해온 인물이기도 하다.

오형제농장은 현재 직원 3명에 돼지 2,200, ·육우 220두를 사육하고 있다. 돼지의 경우 대요크셔를 비롯한 랜드레이스, 듀록 등 순종모돈 위주로 자체선발하여 폐쇄돈군 상태로 운영 중이다.

순종모돈 1,400두 정도가 혈통등록되어 있으며, 이 중 대요크셔 150, 듀록 3두 외 나머지는 랜드레이스와 F1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 모돈 중 순종생산용을 70~80% 보유하고 있는 실정이며, 웅돈은 인근 AI센터에서 정액을 받고 있고 180~210일 정도에 출하하고 있다. 특히 차후 전체 모돈 중 80%를 대요크셔로 가져갈 계획하에 있다.

황 대표는 맛에서 차별화된 친환경 무항생제 돈육을 초록마을 브랜드에 매주 30두씩 납품하고 있다. 특히 나머지 중 일부를 둘째 자제인 황성민 대표가 운영하는 식육전문식당에 납품하고 있는데, 식당을 방문하는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크기변환_오형제4.jpg크기변환_오형제5.jpg

황창섭 대표()의 둘째 자제 황성민 대표()가 운영하는 브랜드육 전문식당 / 오형제농장 출하돈육으로 차려진 상차림

 

매월 자체 선발돈군을 제외하고 월평균 200두 정도 출하하고 있기 때문에 자체생산량으로 브랜드화를 추진하기에는 소규모이다. 하지만 황 대표의 경우 동일사료를 사용하고 있으면서 6년 전부터 사용해온 미네스타를 통해 육류연구소를 설립함은 물론, 동일 제품을 사용하는 농가들과 브랜드화 의지를 모아볼 생각을 가지고 있다.

크기변환_오형제2.jpg

오형제농장의 육류연구소  

 

오형제농장에서 미네스타를 사용한 결과

 

미네스타의 환을 분석해보면 미네랄 미량원소로 구성되어 있다. 황 대표에 의하면 미네랄은 공기 중에 떠있으며, 광물질·식물성·동물성 미네랄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는 모두가 자연계에서 필요하다고 언급한다. 그리고 맛있는 부분만 편식하면 안 되는 것처럼 이러한 미네랄을 골고루 먹도록 해줘야 한다고 강조한다.

야채 형태로 섭취하는 식물성 미네랄의 경우 토양이나 식물 등이 오염되거나 산성화되어 미네랄 성분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지는데, 자연 상태의 휴식이 필요하다. 동물성 미네랄의 경우도 예전 같지 않아 면역력 효과가 떨어진다. 그리고 광물성 미네랄은 독이나 중금속 성분도 포함되어 있는데, 어떤 것에서 추출하는가에 따라 품질의 차이가 크다.

실제 오형제농장 황 대표는 미네스타를 정량투입기계를 활용하여 농장 내 돼지와 소에 급여해왔다. 특히 액상제품인 미네스타를 매월 2~3(36~54리터) 정도 급수라인에 정량투입기계를 설치하여 센서에 의해서 유량 등을 적용하여 정밀하게 급여해오고 있다.

결과적으로 축사에서 발생되는 악취가 크게 줄어들었을 뿐만 아니라 사료효율이 5~15% 정도 절감되었고, 분뇨처리장에 쌓아둔 퇴비를 손으로 떠서 냄새를 맡아봐도 악취가 거의 없을 정도로 확실한 효과를 이어가고 있다.

크기변환_오형제6.jpg크기변환_오형제7.jpg

정량투입기계 약품탱크에 미네스타를 투입하고 있다. /  정량투입기계를 조정하는 모습

크기변환_오형제8.jpg크기변환_오형제9.jpg

시설은 재래식이지만 환경이 양호하기 때문에 돈공들이 편안하게 쉬고 있다. / 건조된 분뇨 냄새를 맡아도 거의 무취임을 나타낸다.

 

 

1. 구제역 :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치료보다는 가축의 면역력 증가와 방역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믿고 있다. 오형제농장을 비롯하여 미네스타를 사용하는 충북도 내 35개 농장 중 34개 농장에서 구제역이 발병되지 않았다. 또한, 바이러스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농장 출·퇴근 및 진·출입 시 차량 및 대인소독과 함께 드럼통에 나무를 태워서 뜨거운 열기로 손발을 소독하고 있다.

2. 고기 맛 : 미네스타를 사용하고 난 뒤부터 가공된 돼지고기를 구워 먹을 경우 물리지 않고, 많이 먹을 경우 한사람이 4인분까지 섭취할 뿐만 아니라, ·후지에까지 마블링이 형성되었다.

3. 사료소모량 : 통상적으로 돼지 2,000두를 사육하는 데 있어서 월 중 사료량이 100~120톤 정도이다. 하지만 오형제농장의 경우 돼지 2,200, ·육우 220두에 축우용사료 20톤까지 합쳐서 월평균 100~110톤 정도 사료를 사용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사료섭취에서 미네스타 첨가로 인해 소화율이 매우 높아짐으로 인해 실제 사료소모량이 줄어든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또한, 마블링으로 인한 육질조건의 향상을 위해 180~210일 정도에 출하하고 있다.

4. 악취저감 : 과거 주변 사람들이 습관적으로 꾸준히 악취 민원을 제기해왔다. 하지만 6년 전 미네스타를 사용하고, 주위 사람들과 친분을 쌓으면서 민원 빈도는 거의 없어졌다. 그러나 악의성 민원을 제기하는 일부 인사들이 더러 있는데, 이러한 사람들에게는 이제는 민원을 제기할 테면 해보라는 식으로 자신감 있게 대응하고 있다.

5. 분뇨의 슬러지 분해촉진 : 슬러리돈사를 운영하고 있는 농장마다 경험하는 사례가 슬러리 바닥에 유기물 슬러지가 가라앉아 딱딱하게 굳는 문제인데, 오형제농장도 예외는 아니었다. 하지만 미네스타를 사용하고 난 뒤 딱딱해졌던 슬러지가 풀어지고 바닥이 깨끗해졌다. 그리하여 분뇨배출량이 과거에 비해 감소하였고, 액비 또한 냄새가 크게 줄어든 상태로 출고할 수 있게 되었다.

 

 

 

미네스타의 제조원리 및 효능

 

강원도 영월군 서면 쌍용리 소재 지하 500m에서 채굴한 견운모를 소성시킨 뒤, 그 덩어리를 325메시(=45)로 분쇄한 후 교반 및 발열과정을 거친다. 그런 다음 나노화 과정을 통하여 독성을 말끔히 제거하고, 특허받은 특수공법을 이용하여 활성도가 높은 필수요소들만 선택 및 추출한다.

이렇게 추출한 교반물을 교반과 동시에 열을 가하면서 압력을 20kgf/로 올린 뒤, FRP 휠타프레스로 걸러 액상과 슬러지로 분리시킨다. 그리고 이 액상을 FRP 탱크에 5개월 정도 숙성 및 안정시키면 광물질 액상 미네스타가 탄생하게 된다.

미네스타의 효능

1. 액상으로서 체내 흡수가 빠르다.

2. 분뇨 속의 질소 함유량 감소로 사육환경 개선에 도움이 된다.

3. 생산성 향상으로 농가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한다.

4. 장내 유효미생물의 증가로 인하여 질병예방에 도움이 된다.

5. 항생제 및 생균제 대체가 가능하다.

6. 강력한 설사예방 및 방지 효과와 증체효과가 탁월하다.

 

미네스타의 특징 및 급여효과

 

미네스타는 장내유효세균이 활성화되므로 면역력이 증강돼 각종 질병에 대한 내병성이 강화되고, 소화흡수율이 높아 사료효율이 개선된다. 그리고 모돈의 강건성이 향상됨에 따라 산자수가 증가할 뿐 아니라 육질 및 도체등급이 높아 농가 수익창출에 도움이 된다. 또한, 출하일령이 단축돼 농가 생산성이 향상되며, 분뇨의 발효가 촉진되어 환경개선 및 자연 순환형 축산 구축이 가능하다.

한편, 한국미네스타 김선욱 대표는 정장작용 및 면역증강 작용으로 동물의 질병예방 효과와 증체효과가 있는 미네스타를 첨가하면 항생제를 대체할 수 있어 축산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크게 기여, 장내에서 소화흡수율을 도움, 사료이용 효율이 증대, 분뇨의 발효 및 액비화가 촉진되어 액비저장조 설치비용 절감과 해양 분뇨처리의 부담이 감소, 토양이나 해양 등의 환경오염 예방 또는 환경개선이 기대, 돈사 내에서 분뇨의 발효가 70% 이상 진행되므로 돈사환경 개선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